[빌라선샤인 오리지널]코로나 시대 커뮤니티의 기쁨과 슬픔




Goodbye Villa Sunshine

코로나 시대 커뮤니티의 기쁨과 슬픔

2020.12.18(금) 오후 7시 ~ 9시 30분


코로나19와 함께 한 2020년은 일하는 밀레니얼 여성들의 커뮤니티를 만드는 빌라선샤인에게도 무척 어려운 한 해였습니다. 이제 막 시작한 스타트업으로서 해결해나가야 하는 과제에, 커뮤니티를 온라인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새로운 과제가 하나 더 추가된 것과 같았어요. 참고할 만한 것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빌라선샤인을 만드는 팀선샤인은 온라인으로도 커뮤니티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했습니다. 그렇게 꾸준히 시도하고, 때로는 실패하고 때로는 성공하며 빌라선샤인다운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어나간 과정은 빌라선샤인의 노하우이자, 팀선샤인 개인의 노하우와 전문성으로도 남았습니다.

빌라선샤인의 서비스 종료를 앞두고, 팀선샤인은 각자의 경험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자리를 준비했습니다. 앞으로 사람과 사람 간의 연결은 더욱 중요해질 테고, 그 연결을 만드는 데는 아마도 온라인이 지금보다 훨씬 더 큰 역할을 하게 될 테니까요. 그동안 빌라선샤인이 꾸준히 '우리의 경험이 서로의 레퍼런스가 될 것'이라고 이야기해왔듯, 팀선샤인이 겪은 시행착오와 거기서 얻은 배움 또한 누군가에게는 꼭 필요한 이야기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빌라선샤인이 쌓아온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에 함께해주세요.





■ 프로그램 개요

  • 일정 : 12월 18일(금) 오후 7시 ~ 9시 30분

  • 모집 인원 : 제한 없음

  • 참가비 : 2만원 (빌라선샤인 비멤버 3만원)

  • 해당 프로그램은 화상 회의 앱 '줌(zoom)'을 통해 100%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 여성만 참여 가능한 행사입니다. 신청 시 참고해주세요.



■ 이렇게 진행됩니다


시간

제목
스피커

7:00 - 7:05오프닝


7:05 - 7:25서비스를 완전히 바꿔야 한다! 어떡하지?홍진아
빌라선샤인 대표 

7:25 - 7:45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진행해야 한다! 어떡하지?황효진
콘텐츠 디렉터

7:45 - 8:05온라인으로도 멤버들이 잘 연결돼야 한다! 어떡하지? (1)이주하 
커뮤니티 매니저

8:05 - 8:15휴식


8:15 - 8:35온라인으로도 멤버들이 잘 연결돼야 한다! 어떡하지? (2)신지혜
커뮤니티 디렉터

8:35 - 8:55온라인 커뮤니티에 맞는 굿즈가 필요하다! 어떡하지?


신선아
디자이너
8:55 - 9:30질의응답 및 마무리





■ 세션별 소개


[1] 서비스를 완전히 바꿔야 한다! 어떡하지?

스피커: 홍진아 빌라선샤인 대표

오프라인으로 시작한 커뮤니티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전환하게 됐을 때, 서비스의 소비자이자 사용자이기도 한 멤버들과는 어떤 방식으로 소통해야 할까요? 홍진아 대표가 빌라선샤인을 온라인 커뮤니티로 전환하며 멤버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과정에서 겪은 시행착오를 공유합니다. 커뮤니티 서비스가 멤버들과 어떻게 관계 맺고 신뢰를 쌓을 수 있는지, 리스크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2]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진행해야 한다! 어떡하지?

스피커: 황효진 빌라선샤인 콘텐츠 디렉터

사람들이 한 공간에 모이는 것만으로도 연결된다는 감각을 만들 수 있었던 오프라인 프로그램과는 달리, 서로의 반응을 직접 확인할 수 없는 온라인 프로그램에서는 그러한 감각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온라인이기에 가능한 일들도 있지요. 황효진 콘텐츠 디렉터는 프로그램을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스피커와 빌라선샤인, 스피커와 커뮤니티 멤버들, 멤버들과 멤버들 사이의 연결 고리를 만들기 위해 시도한 방법을 나눕니다.



[3] 온라인으로 멤버들이 잘 연결돼야 한다! 어떡하지? (1)

스피커: 이주하 빌라선샤인 커뮤니티 매니저

오프라인에서처럼 멤버들이 서로 얼굴을 마주하고 커뮤니티의 분위기를 눈으로 확인하며 활동을 시작할 수 없는 경우, 커뮤니티에 가입한 후에도 적응하는 시간은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주하 커뮤니티 매니저는 멤버들의 커뮤니티 적응도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를 관리하고, 그것을 서비스에 반영하고, 필요한 정보를 멤버들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꾸준히 고민하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해왔습니다. 멤버들을 환대하기 위해 온라인 커뮤니티에 필요한 것은 어떤 장치일까요?



[4] 온라인으로 멤버들이 잘 연결돼야 한다! 어떡하지? (2)

스피커: 신지혜 빌라선샤인 커뮤니티 디렉터

빌라선샤인이 온라인으로 전환하며 가장 많이 들었던 것은 '온라인으로 커뮤니티가 가능한가요? 멤버들이 직접 만나야 하지 않나요?'라는 질문이었습니다. '빌라선샤인의 커뮤니티팀은 커뮤니티 내부의 문화와 구조를 만드는 팀'이라고 정의하는 신지혜 커뮤니티 디렉터는 온라인으로도 멤버들을 잘 연결하고 멤버들이 소속감과 안전함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신지혜 디렉터의 발표는 커뮤니티란 무엇인지, 무엇이 돼야 하는지에 관한 이야기이기도 할 것입니다.



[5] 온라인 커뮤니티에 맞는 굿즈가 필요하다! 어떡하지?

스피커: 신선아 빌라선샤인 디자이너

커뮤니티에서의 디자인이란 단지 브랜드를 드러내는 수단만은 아닙니다. 커뮤니티에서의 필요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커뮤니티의 문화와 방향성, 분위기를 담아내고 멤버들의 소속감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일 것입니다. 빌라선샤인이 오프라인 커뮤니티로 운영되었던 때부터 온라인으로 전환된 이후까지, 신선아 디자이너는 커뮤니티와 멤버들에게 필요한 굿즈를 고안하며 새로운 디자인을 시도했습니다. 오프라인 커뮤니티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디자이너의 일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온라인에 적합한 디자인은 무엇일까요?






이 프로그램은 빌라선샤인 멤버가 아니더라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함께하고 싶다면, 아래의 페이지에서 신청해주세요!

신청하러 가기


만약 콘텐츠 멤버라면 아래의 메뉴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

콘텐츠 뉴먼 신청 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