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5]메모의 최전선 by 뉴먼 신나라


*뉴먼소셜클럽 신청페이지의 기획안은 클럽을 개설하는 뉴먼의 아이디어로 직접 작성한 것입니다.


 Why_뉴먼소셜클럽을 만들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지난 시즌에 처음으로 메모하면서 꼭 커리어뿐만 아니라 삶에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된다는 걸 느꼈습니다. 그래서 자신만의 메모 목표를 세우고 이루는 모임이 되고 싶은 마음에서, 은유 작가님의 '글쓰기의 최전선'의 아래 문구를 보고 따왔습니다. 참여하시는 모든 분이, 아래처럼 자신의 삶에서 자신만의 시각으로 생각하는 메모 방법을 익히는 모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존의 글쓰기 강좌가 ‘기자가 되기 위한’ 또는 ‘소설가가 되기 위한’ 또는 ‘자서전을 쓰기 위한’ 등 목적이 뚜렷했다면 <글쓰기의 최전선>은 목적에 갇히지 않는 글쓰기 수업이었다. 자기 삶을 자기 시대 안에서 읽어내고 사유하고 시도하는 ‘삶의 방편이자 기예’로서 글쓰기라는 포괄적인 의미를 표방했다."



 Who_함께 만들어가고 싶은 뉴먼은 누구인가요? 

일단 뭔가 해보고 싶은데 아이디어가 확 떠오르지 않는 분들을 환영합니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매주 자신의 메모 시간을 가지고 매주 토요일 오후 시간에 2시간 정도의 시간을 내실 수 있는 분이시면 좋겠어요.



 What_무엇을 함께 만들고 싶나요? 

궁극적으로는 참여하시는 분들이 모두 각자의 메모 목표를 세우고, 가장 편한 메모의 툴을 선택하고, 가장 적은 시간과 노력이 드는 메모 방법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소셜클럽에서는 일단 각자 메모를 모아서 글을 쓰거나 무언가를 만드는 데에 대한 성취감을 같이 얻는 게 목표입니다. 그 무언가는 무엇이든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예를 들어 이직을 원하시는 분이면 이력서를 점검하거나, 면접 스크립트를 짜셔도 되고, 사이드 프로젝트를 꿈꾸시는 분이라면 사이드 프로젝트 기획서를 쓰셔도 좋을 것 같아요. 무엇이든 쓰고 싶은 걸 정하고, 그에 가까운 것이라도 같이 만들어보면 좋겠습니다.



 How_어떻게 운영이 되나요? 

  • 모집 인원 : 최소 4명, 정원 8명 (리더 포함)


이렇게 진행됩니다

  1. 메모는 기본적으로 각자, 평일에 합니다. 진행 시간에 대한 제약은 없지만 보통은 일주일에 2-3번 하기를 권하고, 한번 읽고 메모를 하는데 30분 이내로만 소요하시면 좋습니다.
  2. 매주 토요일 오후에 1.5시간 정도 온라인 줌으로 모일 거예요. 모여서 각자 안부를 전하고, 스터디 유투버처럼 각자 일주일간 읽은 메모를 30분 정도 정리합니다.
  3. 각자 소감을 이야기하고, 다음 주의 목표를 정하고 마무리합니다 :)
  4. 첫주에는 간단히 향후 3주간의 메모를 엮어서 무엇을 만들고 싶은지 각자의 목표를 이야기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무엇을 그 다음 주에 읽을지 공유합니다. 반대로 4주차에는 좀 빡빡하지만 1시간 정도 더 투자해서 각자의 목표를 각자 함께 쓰고 헤어집니다.


  • 당부사항 : 토요일에 충분히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


이 파일을 클릭해 모임 구조를 확인해보세요!

<메모의 최전선> 설명



 When_언제 만나나요? 

  • 이 뉴먼 소셜 클럽은 4주 동안 진행됩니다.

  • 매주 토요일 오후 (4회차) 줌으로 모입니다.
    • 1회차 - 8/8(토) : 자기소개&목표 나눔 (1시간 소요 예상)
    • 2회차 - 8/15(토) : 메모 정리&소감 나눔 (1.5시간 소요 예상)
    • 3회차 - 8/22(토) : 메모 정리&소감 나눔 (1.5시간 소요 예상)
    • 4회차 - 8/29(토) : 최종 글쓰기&마무리 (2.5시간 소요 예상)

* 토요일 오후 5시 반 정도로 생각하고 있지만, 모임에 참가하시는 분들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리더 


신나라

지난 시즌에 처음으로 메모 기록을 시작한, 메모 초보자 신나라입니다. 어릴 때부터 일단 활자만 보면 일단 생각없이 읽고 보는 사람이었어요, 이걸 일이나 사이드 프로젝트로 엮을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닫고 지난 시즌에 처음으로 본격적인 메모를 시작했습니다. 아직 부족한 점은 많지만 함께 나아가는 데에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